학습능력을 키우고 스트레스 줄이는 '가바'



가바(GABA)의 효능

2009/06/16 13:56
http://blog.naver.com/hangbokmake

감마아미노부티르산 [ γ- aminobutyric acid ]

무색의결정

GABA 또는 피페리딘산이라고도 한다.

분자량은 103.12, 녹는점은 203℃로 물에 잘 녹는다.
생물계에서는 글루탐산에서 이산화탄소가 빠져 나가는 과정을 거쳐 효소로서 생성된다.

식물계에서는 이 효소와 함께 GABA가 널리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 오래 전부터 알려져 있었으나, 동물에서는 뇌 속에 존재한다는 것을 1950년 미국의 생화학자가 처음 발견하였다.

그 후, 각종 동물조직을 사용하여 검사하였는데, 포유류의 뇌 속에만 존재하는 특이한 아미노산으로, 고등동물의 중추신경계에서 억제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아, 중추신경계의 억제적 화학전달 물질이라고도 생각되고 있으나, 아직 밝혀지지는 않았다.

독성은 없고 혈압강하 작용이 있어 외국에서는 의약품으로도 이용한다.

학습능력 키우고 스트레스 줄이 '가바'

인체의 뇌와 야채, 과일, 쌀 등에 들어있는 물질인 '가바(GABA)'가 학습능력을 증진하고 스트레스를 억제하는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 났다.

한ㆍ일 합작 바이오벤처인 파마바이오(www.pharmabio.co.kr 대표 김 무조 홍성용)"새로 찾아낸 균주를 통해 가바를 생산하고 이를 갖 고 실험한 결과 학습ㆍ기억능력을 높이고 스트레스를 낮춰주는 것으 로 확인됐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이에 앞서 김무조 사장(농학박사)은 최근 건국대에서 열린 한국미생 물ㆍ생명공학회 학술발표대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연구결과를 발표했 다.
가바는 자연계에 존재하는 아미노산의 하나로 지금까지 혈압저하 및 이뇨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으나 이번에 또 다른 기능을 갖고 있음이 확인됐다.

파마바이오는 김치에서 새로운 유산균 '락토바실러스 힐가르디 K-3' 를 찾아내고 이 균주를 통해 가바를 대량생산했으며 여기서 나온 가 바의 효능을 측정했다.

이에 따르면 한 그룹의 쥐에게 하루 한 번 가바수용액(체중 ㎏당 가 바 100㎎ 비율), 다른 그룹에는 생리식염수를 먹이고 학습능력을 측정했다.

실험은 램프가 켜지면 바닥에 전류가 흐르고 벽면에 있는 스위치를 건드리면 전류가 끊어지도록 설계된 장치를 통해 이뤄졌다. 바닥에 올려진 쥐는 전류가 흐르면 충격을 받아 이리저리 뛰어다니다 자기도 모르게 스위치를 누르게 된다.

5주에 걸친 실험에서 가바를 먹은 쥐는 3주 뒤부터 스위치를 찾아내 는 능력이 비교대상 쥐보다 훨씬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21~34세 남녀 13명에게 하루 70㎎의 가바를 투여한 뒤 뇌파를 측정한 결과 가바 섭취군은 신경상태가 안정적일 때 나타나는 알파파가 높아졌고 스트레스 때 많아지는 베타파는 억제됐다. 또 알파파를 베타파로 나눈 값도 가바를 먹였을 때 높아졌다.

김무조 사장은 "가바 섭취는 신경계 등에 좋은 영향을 준다는 것이 확인됐다"면서 "새로 찾아낸 균주를 통해 가바를 대량 생산, 일본에 서 각종 식품원료로 공급하고 있으며 한국 식품회사들에 공급할 계획 "이라고 말했다.

재일교포 2세로 일본 파마푸드연구소를 이끌고 있는 김 사장은 90년 대 중반부터 가바개발에 나섰으며 지난 2000년 코스닥등록기업인 파 워넷과 합작해 한국에 파마바이오를 설립했다.



GABA(감마 아미노 브틸산)의 효능
Posted by 비웰

신경안정에 좋은 GABA
GABA (Gamma Amino Butyric Acid) 는 신체 내에서 만들어지는 아미노산 입니다.
뇌기능을 정상화시켜주는 두뇌의 신경 전달 물질로 주로 두뇌와 눈에서 발견됩니다.

가바는 처방약 신경 안정제와 같은 작용을 하지만 중독성이 없는 안전한 천연물질 입니다.

GABA(감마-아미노부틸산, γ-Aminobutyric Acid)는 고혈압증, 당뇨병 등 생활 습관병을 예방하거나 개선하고, 불면증, 우울증 등의 정신 안정 작용과 비만 억제 작용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근래 화제가 되고 있는 기능성 물질입니.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동물뿐만 아니라 식물에도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1950년에는 포유동물의 뇌 추출액에서 발견되기도 했습니.

GABA는 단백질을 만들지는 않지만 뇌신경계에 존재하는 유리 아미노산입니.
뇌 속에서 글루탐산으로부터 클루탐산 탈탄소 효소의 작용에 의하여 만들어지는데, 신경세포의 흥분을 억제하는 전달 물질로 알려져 있어, 신경 안정에 효과가 큽니.

뿐만 아니라 혈압강하 작용과 이뇨 작용, 비만억제 작용 등도 한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생활 습관병을 예방하거나 개선할 수 있는 기능성 물질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

효능

o 스트레스를 받거나 극도로 불안정, 활동항진의 때에 가바는 두뇌의 알파파 활동을 증진시킵니다.

o 스트레스, 긴장을 초래하는 신경전달을 억제하여 두뇌기능을 정상화시킵니다.

o 스트레스와 긴장, 신경불안정, 긴장으로 인한 고혈압, 간질, 정신분열증, 활동항진, 불면 등의 증상을 개선시켜 줍니다.

o 을 안정시킵니다.

o 혈압강화 작용, 이뇨작용, 비만억제 작용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