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효모(Nutritional yeast)
맥주효모 제제는 지구상에 존재하는 것 중 가장 완벽한 식품으로 인체에서 일어나는 약 300만 가지의 효소반응에 필요한 효소의 성분이므로 효소성분 부족으로 생기는 중간 노폐물의 생성을 막아줌으로써 간질환에는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제제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저단백 식사나 비타민B군 결핍증, 여성들의 철분결핍증과 미량 미네랄결핍증 등 모든 영양부족 문제의 대부분을 해결해 줄 수 있는 훌륭한 건강식품이다.
양질의 식물성 단백이 50%가량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B군이 가장 풍부한 식품이며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다.
이것에는 면역기능을 향상시켜 각종 암이나, 바이러스 간염을 개선시키는 작용이 있는 식물 다당체인 베타 글루칸(β-Glucan), 지모산(Zymosan)등을 함유하고 있다.
콜린(Choline)을 함유하고 있어 숙취와 지방간에도 좋다.
온누리 박영순약국
효소 영양학에 따르는 "질병 구조"
작성일 : 11-07-27 21:45
효소영양학에 따르는 “질병 구조”
질병이 가볍건, 중증이건 또는 난치병이건, 한마디로 말해서 “모든 질병은 대사효소(代謝酵素)가 부족한 탓에 생긴다.”는 것이 효소영양학의 기본입니다.
사실, 질병은 대사가 원만치 않으면 증세가 나타납니다. 이것은 곧 대사효소의 부족이 근원인데, 왜 대사효소의 부족현상이 생기느냐 하면, 소화불량에 따르는 ‘소화효소의 부족’이 그 발단입니다. 소화효소가 부족할 정도의 소화불량이 생기면 대사효소는 대사활동을 일단 중단하고 소화활동에 동원됩니다. 효소의 보충역할을 합니다.
이때, 대사가 시원치 않게 됨으로써 질병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그 근원을 더듬어 올라간다면, ‘소화불량에 의한 소화효소의 과잉소모’가 질병의 원흉으로 작용합니다.
소화가 시원치 않다는 것은 여러 가지 ‘잘못된 식사나 식생활’이 근본 원인입니다. 잘못된 식사 또는 식생활이 지속된다면, 결국 대사활동이 소홀해지면서 대사가 가장 소홀해진 부위에 병이 나타납니다.
그렇다면, 소화효소에 대사효소가 첨가된 상태에서 소화가 진행된다면 원만해지느냐하면, 반드시 그렇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소화불량이라는 현상은 ‘소화효소 + 대사효소’의 협동으로서도 커버가 안 되는 나쁜 현상입니다.
이미 설명했듯이, 인간의 모든 생명 현상 중에서 가장 에너지를 많이 소비하는 행위가 곧 소화입니다.
소화불량의 결과, 장내에서는 부패와 이상발효를 피할 길이 없습니다.
장내에 부패균이 극성을 부리게 되면 혈액이 오염되어 끈끈해 집니다.
끈끈해진 혈액을 어떻게든 원상으로 복귀시키려고 노력하는 것이 다름 아닌 대사효소입니다.
그러므로 혈액의 심한 오염으로 말미암은 혈액의 끈끈함은 대사효소의 끈질긴 힘으로서도 어쩔 수 없는 상황이 대부분입니다.
이렇게 혈액을 끈끈하게 하는 장내의 질소 잔류물(아민, 인돌, 멜카프탄, 히스타민 등)이 머물 줄 모르고 혈액 속으로 침입하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곤란한 일은 그렇지 않아도 대사효소의 힘으로는 따라 잡을 수 없는 처지에, 소화활동에 대사효소가 동원됨으로써 효소가 감량(減量)된다는 사실입니다. 이 때문에 혈액은 더욱 오염되면서 온몸을 침식해 갑니다.
이미 설명했듯이 사람의 몸에 존재하는 효소는 일생에 일정량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효소를 잠재효소(潛在酵素)라고 하는데, 잠재효소에는 대사 작용으로 충당될 대사효소와 소화용에 쓰일 소화효소가 있습니다.
효소의 분량이 일생에 일정하다는 사실은 이것을 자동차에 비유한다면, 축전지(배터리)의 역할과 비슷합니다. 축전지의 전기가 소진되면 자동차는 움직일 수가 없습니다. 사람으로 친다면 ‘죽음’과 같습니다. 축전지 아닌 잠재효소가 급격히 감소되면 질병이 생깁니다. 따라서 축전지의 용량을 잘 보존하는 일이 건강 유지의 절대 조건입니다.
효소 보존의 필수 불가결한 일이 곧 ‘생식의 장려’ 및 ‘효소 건강식품의 섭취’인데, 이 두가지를 잘 지켜가면서 효소의 낭비를 피한다면 병 없이 장수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이미 설명했듯이 효소영양학에서 보는 질병의 증세가 나타나는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나쁜 식사 또는 식생활 -> 소화효소의 혹사 ->소화불량 -> 대사효소의 혹사 -> 잠재효소의 격감 -> 질병 발생
질병의 근원은 ‘잘 못되고 부적합한 식사’에 있습니다.
[효소 영양학에 근거한 효소 치료의 놀라운 성과/효소가 생명을 좌우한다. 199 ~ 200P -의학박사 다카후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