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닐알라닌 (Phenylalanine)



PHENYLALANINE 페닐알라닌
Be happy, Feel no pain.

페닐알라닌은 필수 아미노산으로서 혈액뇌관문을 통과하여 뇌의 화학물질에 직접 작용한다. tyrosine으로 전환되며, 둘다 thyroxine epinephrine합성의 원료이다.
페닐알라닌 (PA)는 민첩성(alertness), 긍정적 기질(positive disposition), 통증 완화(pain relief) 등을 촉진하는 신경전달 물질들의 주요 구성원이다.

1)항우울작용 (Anti-Depression)
항 우울제인 imipramine보다 항 우울작용이 뛰어나다고 한다.
페닐알라닌 500-3000mg에 비타민B6를 병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아드레날린과 유사한 작용을 하며,
엔돌핀의 생성을 촉진한다.
초콜렛에 함유되어 있는 phenylethylamine(PEA)의 전구물질이며, 이 페닐알라닌은 자극적인 정신을 부드럽게 하는(mind-mellowing) 화학물이다.

2) 카페인 대용
하루 500-1000mg의 섭취로 아침에 쉽게 일어날 수 있게 하고, 민첩성(alertness)를 증가시킨다.
맥박수의 증가와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

3) 통증 완화(Pain Relief)
엔돌핀이나 진통작용하는 생리활성물질의 분해를 지연하여, 진통효능을 연장한다.
또한 염증을 조절하고, 해열진통제의 작용을 강화한다.

4) 백반 (Vitiligo)에 재 색소화
L-페닐알라닌이 피부의 색소화를 촉진하여 백반으로 인한 하얀 반점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페닐알라닌은 L-타이로신과 거의 동일한 효과를 지닌다.
이들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는 크림은 비교적 효과적이다.
천연 색소인 멜라닌을 생성하는데 인체가 필요로 하는 구리(copper)와 함께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5) 신경학적 질환-편두통, 파킨슨병, 정신분열증에 유효
페닐알라닌이 우울증, 언어 장애, 사지 경직 및 걷기 힘든 증상등과 같은 파킨슨병의 증상들을 상당히 감소시켰다는 것을 밝혀 내었다. 그러나, 이 질환의 특징인 손 떨림(hand tremors)은 줄지 않았다.
이 연구의 참가자들은 4 주 동안 하루에 1,250mg의 페닐알라닌을 두번 섭취하였다.

6)기억력, 학습력을 강화

7)식욕억제
    8) 관절염치료
    9) PMS증후군에 월경통

    SUPPLEMENT SUGGESTIONS

    무기력증, 울병, 피로 또는 통증을 정복(overcome)하기 위해서 식전에 250-1000mg을 섭취한다.
    유사한 용량은 식욕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만일 효과가 없다면, 같은량의 타이로신과 함께 섭취하면 좋다.
    당뇨, 고혈압, 임신부는 금기

    아미노산 - 긴장에 의한 스트레스를 해소해주는 효과.

    스트레스에 대항하기 위해 필요한 대표적인 뇌 아미노산이며 흥분 물질을 만들어내는데 쓰이는 페닐알라닌입니다. 페닐알라닌은 체내에서 노르 아드레날린과 도파민 같은 흥분성 신경 전달 물질로 변화되어 정신을 고양시켜주어 "할수있다!"라는 의욕을 생기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참고로, 뇌 세포에서 작용하는 아미노산은 페닐알라닌을 포함하여 네 개입니다. 뇌 세포에는 유해 물질이 쉽게 침입하지 못하도록 잠금장치가 걸려있으므로, 산소와 두뇌의 유일한 에너지원인 포도당 그리고 네 개의 아미노산만이 뇌에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좌절감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트립토판

    페닐알라닌을 통해 정신적인 동기를 부여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평상시 스트레스에 대해 내성을 유지하는 것도 아주 중요합니다.

    두뇌가 피로하거나 집중력이 떨어졌을때 발생하는 세로토닌이라는 물질이 있습니다. 세로토닌은 뇌를 휴식시켜주는 이완계 호르몬입니다. 그 세로토닌의 원료가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입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겪을 때 트립토판을 섭취하면 세로토닌의 정신 안정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트립토판은 우유에서 발견된 필수 아미노산 (체내에서 합성할 수없는 아미노산)중 하나입니다. 미국, 일본 등에서는 정신 안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천연 수면제로서 인기를 모으고있습니다. 흥분감 때문에 잠을 이룰 수 없는 경우에도 트립토판은 좋습니다.

    스트레스성 위장장애에 도움이 되는 글루타민

    정신적인 스트레스는 단순히 좌절감뿐만 아니라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나 위궤양 등 위장 장애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위나 장 점막등을 스트레스로부터 보호 역할을 하는 아미노산은 글루타민입니다.

    또한 글루타민은 아까 설명한 트립토판을 원료로 하는 치유 호르몬인 세로토닌은 소화관의 점막에서도 작용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로 인한 설사와 복통을 자주 겪는 사람에게 매우 효과적입니다.

    주의사항
    페닐알라닌의 섭취를 규제할 필요가 있는 임신 중의 여성, 피부암, 페닐케톤요증인 사람은 섭취를 제한합니다.



    페닐알라닌
    relate2007/12/03 16:42

    뇌와 신경세포사이에서 신호를 전달하는 필수아미노산이다. 여러 단백질속에 널리 분포하지만 양은 많지 않다. 페닐알라닌은 기분을 좋게 하여 정신이 맑아지고 활력을 주는 작용을 한다. 혈압을 상승시키기 때문에 임신 중의 여성, 피부암, 페닐케톤요증인 사람은 섭취를 제한한다.

    또한 다이어트감미료의 원료로 사용되는데 다이어트 감미료인 아스파담은 페닐알라닌과 아스파라긴산으로 만들어진다.

    DL페닐알라닌은 천연의 페닐아라닌에서 합성된 것으로 진통제에 사용된다. 외상,골관절염,만성골절류머티즘,요통,편두통,신경통,근육의경련,수술후의 통증 등 만성적인 통증을 경감시키고 화상,절상 등 단기의 급성통증은 억제하지 못한다. 뇌속에서 모르핀과 같은 작용을 하는 엔돌핀의 산출과 활성을 높여 통증을 가라앉히는 것이다. 따라서 독성이 없고 습관적으로 반복 사용하면 효과적으로 통증을 가라앉게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페닐알라닌을 많이 함유한 식품으로는 육류, 어패류, 난류, 콩제품, 치즈, 탈지분유, 아몬드, 땅콩, 백화두, 호박, 감자, 참깨, 곡류 등이 있으며 비타민B12와 함께 먹으면 다발성 경화증 등 신경,근육의 증상에 효과적이다.

    내용출처 : 직접서술